[손싸개]손싸개 언제까지 해야 할까?
본문 바로가기

육아/육아 정보

[손싸개]손싸개 언제까지 해야 할까?

반응형

 

손싸개 언제까지 해야 할까?

 

안녕하세요!

아이 손싸개 많이들 하시죠? 생후 80일 넘은 저희 아이도 현재까지도 하고 있습니다.

슬슬 졸업하여야 할 텐데.. 늘 불안한 마음이 커서 쉽게 벗기질 못하네요. 대부분 이러하실 거라고 생각해요 불안감을 딛고 옆에서 지켜볼 때는 벗기고 잘 때만 씌우려고 노력 중입니다. 자 이제 손싸개에 대해 이야기해볼까요?

 

 

풀템 장착

 

손싸개란?

일종의 장갑 형태의 보호 손 감 싸개입니다.(일명 도라에몽 장갑) 손 보호 목적이 아닌 손으로부터 다른 곳을 보호하려고 착용합니다. 여름용, 겨울용이 존재하며 두께, 천의 재질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손싸개 덕분에 머리채 안잡힘 ㅎ.ㅎ

손싸개를 하는 이유

손싸개를 하는 이유는 신생아의 경우 손톱이 매우 말랑말랑하며 들쭉날쭉 자라는 손톱 때문에 얼굴에 상처를 입히기가 쉽습니다. 또한 팔을 휘적휘적 젓는 반사운동이 3개월 이전의 아기들은 제대로 제어가 되지 않아 얼굴을 쉽사리 스치곤 해요 (얼굴 보호막을 할 순 없으니..) 

 

상처가 나긴 하지만 하루 이틀 이면 없어지니 크게 심려 치는 마세요!

 

허! 수! 아! 비! 
제어가 안돼..

손싸개는 언제까지?

손싸개의 기한은 정해져 있지 않고 아이마다 천차만별이지만 손톱관리만 잘해주신다면 빠르면 30일 늦으면 100일까지도 하기도 합니다. 100일 전에 손싸개를 졸업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신생아는 태어날 때부터 엄지가 손바닥 안에 들어가고 나머지 손가락이 쥐어지는 형태로 태어납니다. 아이가 긴장을 하거나 놀라게 되면 반사적으로 손을 꽉 쥐는 것도 종종 보실 텐데요, 간혹 엄마의 머리카락이나 옷가지를 붙들고 실랑이 벌인적 없으신가요? 이러한 현상은 3개월 이후부터 자연스레 손이 펴지고 긴장하거나 놀라게 돼도 주먹을 쥐지 않게 됩니다.

 

그리하여 3개월 이후에도 손싸개를 하면 아이가 답답해하거나 운동발달에 지장을 줄 수 있으니 벗기시는 걸 권해 드리고 손톱 관리와 손 위생을 철저히 신경 써 주시면 됩니다.

도라에몽

 

마치며..

다들 잘 아시겠지만 아이가 손싸개 한 손을 입에 물고 빨고 많이 할 텐데 여러 개 두어서 목욕할 때마다 갈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너무 자주 입에 넣고 그러한다면 차라리 쪽쪽이를 주시는 게 위생에는 더 좋습니다.

이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