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집기]아이 뒤집기 시기와 주의점
본문 바로가기

육아/육아 정보

[뒤집기]아이 뒤집기 시기와 주의점

반응형

 

 

뒤집기 연습중

안녕하세요 

쑥쑥 크는 아이를 보면 부모의 입장에서 행복하고 뿌듯하리라 생각합니다. 뒤집기 시기가 올 즈음에 두렵고 혹시 굴러 떨어 질까 조바심도 나기도 하죠 이에 있어 생애 첫 뒤집기 시기와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마냥 누워만 있는 아이가 슬슬 뒤집기를 할 시기는 생후 5~6개월 정도로 알려져 있는데요 아이마다 차이가 있기에 1~2개월 정도 차이가 있기도 하죠. 그리하여 뒤집기 시기가 올 때쯤 주의점을 파악해둬서 대비를 해둬야 합니다.

 

높은 곳에 혼자 두지 않기

혼자서 높은 곳에 두고 자리를 이동하는 건 매우 위험한 일이죠. 더군다나 뒤집기를 시도하다가 떨어질 위험이 있기에 바닥에 내려놓거나, 매트를 깔아 두어 위험요소를 해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매트가 당장 없다면 이불을 포개어 두어도 좋아요!

 

뒤집어 볼라고 안간힘

딱딱한 바닥은 피해 주세요

뒤집기를 시도할 때에 힘이 부족해 머리를 제대로 가누기가 힘듭니다. 이때 딱딱한 바닥에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바닥에 머리를 부딪힐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매트나 침구류를 깔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히 소화시켜주세요

수유를 한 뒤에 소화를 제대로 시키지 않고 눕히면 뒤집기 하는 과정에서 토를 할 수 있고 토사물이 기도를 막아 질식할 위험이 있으니 충분한 소화 뒤에 눕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너무 푹신한 침구류는 피해 주세요

제대로 몸을 가누지 못하는 아이가 뒤집기를 하였을 때 푹신한 침구류는 질식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에 멀리 하시길 바랍니다. 항상 옆에서 지켜보는 게 아니라면 위험요소는 줄이는 게 좋겠죠! 

 

균형 잡힌 뒤집기 도와주기

아이가 뒤집기 하는 모습을 지켜보다가 너무 한 방향으로만 뒤집기를 한다면, 반대 방향으로도 뒤집을 수 있도록 유도해 주세요. 아이의 균형 잡힌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마사지로 피로 풀어주기

뒤집기를 시도할 때 정말 안간힘을 쓰면서 시도를 합니다. 거의 몸부림치면서 잘 안될 때는 짜증을 내기도 하죠. 아마 인생에서 신체의 힘을 처음으로 많이 쓰기 때문에 긴장하고 피로한 팔과 다리를 부드럽게 주물러 주면서 마사지해주시면 긴장도 풀어주고 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빠의 손길로 반만 성공

관심 주기

아이가 처음 뒤집기를 하면 이전에 해본 적 없는 행동 이기에 놀랄 수도 있습니다. 이때 아이 곁에 있어주어 눈도 맞추고 호응을 해준다면 안심하여 자연스럽게 시도를 하여 운동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이는 정말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먹고 자라는 것 같습니다! 제 주변 지인들 얘기를 들어보면 첫 뒤집기를 성공할 때 "영상이라도 찍어 둘걸.." 하고 아쉬워하더라고요. 첫 뒤집기만큼은 영상 촬영에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