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밤중수유 끊는시기&끊는법을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육아] 밤중수유 끊는시기&끊는법을 알아보자

반응형

밤중 수유 끊는 시기와 밤중 수유 끊는 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안녕하세요!

생각이 깊어지는 이 밤, 그 밤마다 고민 중인 여러분을 위해 밤중 수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밤중 수유란?


밤중 수유는 말 그대로 밤에 먹는 즉, 취침 시간 때에 먹는 수유를 일컫는다.

밤중 수유 신생아는 예외입니다.


신생아 때는 위가 작기 때문에 분유나 모유를 섭취할 수 있는 양이 그리 많지 않아서 몇 시간만 지나도 금세 배고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직 이가 자라지 않은 시기 이기 때문에 충치 걱정도 없습니다.

 

분유 수유아는 4개월, 모유 수유아는 6개월 안에 밤중 수유 끊기가 적당하다.


소아과에서 영유아 건강검진을 할 시에 의사들이 항상 묻는 질문 중 하나가, “밤중 수유하시나요?”가 대표적이다.


소아과 의사들 또한 밤중 수유를 끊은 것을 적극 권장한다.

근데 그게 "마음처럼 쉽나.."하고 속앓이를 할 뿐.

밤중 수유 계속하면 무슨 일이 생기나요?


사실 뭐.. 당장 큰일이랄 것 까지는 없습니다.

다만 잘 시간에 배꼽시계가 맞춰진 아이만이 칭얼댈 뿐이죠.

돌 아이가 되어서도 밤마다 또는 새벽마다 배고프다고 우는 아이를 상대해야 합니다.

잘 시간엔 자고 먹을 시간엔 먹는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미리미리 길들여야 합니다!

밤중 수유를 계속하면 아이에게 생기는 변화


6개월, 12개월이 지나서도 밤중 수유를 계속한다면 입안에 분유 또는 모유를 머금고 잠이 들기 때문에 충치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또한 잘 시간에 푹 자야 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해 지기 때문에 성장에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밤중 수유를 끊으려면? 이렇게 해보자

 

👉아기가 밤에 깰 때 수유를 하여 재우겠다는 생각을 조금씩 비우시고, 토닥토닥하여 재우도록 노력해보자.

 

👉서서히 밤에 먹이는 양을 줄여 가면서 나중에는 물로 대신하여 먹이다가 물 또한 서서히 끊습니다.

 

👉4개월이 지나서도 계속 밤중 수유를 계속해야 한다면 아기의 식사시간이 밤으로 맞춰질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식사시간을 지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마지막 당부의 글

 

저희 부부는 밤중 수유에 대해 몇 번 다투기도 했습니다. 분유 먹이면 아이가 먹으면서 잘 자니까 먹이자는 쪽과, 밤중 수유를 중단해야 하는 의견으로 나뉘었어요.

 

그러나 조금씩 노력하여 지금은 완전히 중단한 상태예요!

 

한 번에 바로 끊을 수는 없겠지만 분유 양을 조금씩 줄여나가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이만 인사드리며, 모두 편안한 밤 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