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뉴스] 비수도권 거리두기 3단계 격상
본문 바로가기

나름 리뷰/이슈 일기

[코로나뉴스] 비수도권 거리두기 3단계 격상

반응형

코로나 확진자 증가에 따른 비수도권 거리두기 3단계 격상

 

비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


비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7일부터 3단계로 일괄 격상되면서 시민들의 일상생활에도 일부 제한을 받게 되었습니다.

 

비수도권인 부산, 대전, 제주, 경남, 강원 일부, 전남 여수시 등을 제외하면 아직 1~2단계를 시행하고 있는 곳이 다수였지만 정부는 '4차 대유행'이 전국화하는 양상을 보이자 일괄 3단계 거리두기 상향이라는 선제적 조치를 시행하였습니다.

 

비수도권 거리두기 3단계는 내달 8일까지 약 2주간 시행됩니다.

사적모임 4명 까지 가능 (동거가족 등 예외)
행사/집회 50인 이상 행사 및 집회 금지
공연장 정규 공연시설 외 임시공연 형태의 실내/외 공연 금지
결혼식/장례식 50인 미만으로 제한
스포츠 관람 실내 - 경기장 수용인원의 20%
실외 - 수용인원의 30%
종교 활동 수용인원의 20% (좌석 네 칸 띄우기)
모임/행사/식사/숙박 금지, 실외 행사 50인 미만
다중이용시설 오후 10시 운영제한
유흥시설, 홀덤펍, 홀덤게임장, 콜라텍, 무도장, 노래연습장, 식당, 카페,
목욕장업, 수영장, 방문판매 등을 위한 직접판매홍보관

식당, 카페, 노래연습장, 목욕장업 등 오후 10시까지만 영업이 가능하며 영화관, 마트 등은 영업시간이 제한이 없었지만 3단계 격상으로 비수도권에서 다수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이 오후 10시까지로 제한이 됩니다.

 

식당과 카페의 경우 매장영업은 오후 10시까지만 가능하며, 그 이후로는 포장 및 배달만 허용됩니다.

 

1~2단계에서 영업시간을 제한받지 않았던 목욕장업, 방문판매 등을 위한 직접 판매 홍보관은 오후 10시 이후에는 영업을 종료해야 합니다.

 

또한 2단계에서 자정까지 운영할 수 있었던 노래연습장, 코인 노래 연습장도 오후 10시 이후 영업이 금지됩니다.

 

클럽, 감성주점, 헌팅 포차 등 유흥시설과 콜라텍, 무도장, 홀덤 펍, 홀덤 게임장의 경우에도 오후 10시 이후 운영이 금지됩니다. 이들의 시설은 2단계에서는 자정까지 운영이 가능하였으나 3단계로 인하여 영업시간이 2시간 단축하게 되었다.

 

영화관, 독서실, 스터디 카페, 이발소, 미용업, 오락실, 멀티방, 상점, 마트, 백화점 등은 1~2단계 때와 마찬가지로 운영시간 제한은 없습니다.

 

학원은 운영시간 제한은 없으나 좌석을 두 칸씩 띄우거나 시설면적 약 1.8평당 1명으로 밀집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공연장의 경우는 관객 수를 5천 명 이내로 유지하면서 문을 열 수 있고 놀이공원과 워터파크는 수용인원의 50%, 30%로 인원을 제한하면서 운영할 수 있습니다.

 

PC방의 경우는 2단계와 마찬가지로 좌석을 한 칸씩 띄우면서 시간제한 없이 영업할 수 있고 내국인 대상 카지노도 2단계와 마찬가지로 수용인원의 30% 이내를 유지하면서 시간제한 없이 운영할 수 있습니다.

실내체육시설은 3단계에서도 운영시간 제한은 없으나 탁구장, 배드민턴장 등에는 2시간 이내로 머물러야 하며, 피트니스센터 등에서는 샤워실 운영이 금지됩니다.

 

체육도장의 경우는 상대방과 직접 접촉하는 겨루기나 대련, 시합 등은 할 수 없고 피트니스 센터에서는 러닝머신의 속도를 시속 6km 이하로 유지하도록 안내해야 GX류 운동은 음식 속도를 100 ~ 120 bpm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실내체육시설 중 수영장은 오후 10시 이후 운영이 제한되며, 실외 체육시설은 경기에 필요한 필수 인원만 참석해야 합니다.

 

사적 모임은 5인 이상 금지 조치에 따라 4명까지만 허용이 됩니다.

 

거리두기 1단계에서는 사적 모임에 대한 인원 제한 규정이 없고 2단계는 8명까지 모일 수 있었는데,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기준이 상이해 혼선만 초래한다면서 지난 19일부터 비수도권에 대해서도 5인 이상 모임 금지 조치를 내린 상태입니다.

 

다만 동거하는 가족이나 아동, 노인, 장애인 등 돌봄이 필요한 경우나 임종을 지키는 경우에 있어서는 예외적으로 제한된 인원 기준을 넘어서도 모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생활 수칙

상견례는 최대 8명이며 돌잔치는 최대 16명으로 인원이 제한됩니다.

 

지역축제, 설명회, 기념식 등 행사 인원과 집회, 시위 인원도 50명 미만으로 제한이 됩니다.

 

2단계에서는 100명 미만이었지만 격상이 되면서 결혼식, 장례식 참석 인원도 최대 50인 미만으로 제한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