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앓이] 신생아 배앓이 증상, 대처방법(영아산통)
본문 바로가기

육아/육아 정보

[배앓이] 신생아 배앓이 증상, 대처방법(영아산통)

반응형

 

신생아 배앓이 증상, 대처방법에 대해

배앓이라는 증상 들어 보셨나요? 간혹 가다 아이가 이유 없이 마구잡이로 숨넘어갈 듯 울 때 의심해 봐야 합니다.

 

보통은 1개월 전후에 나타나기에 초보 부모님들은 많이 당황하실 거라 예상이 됩니다.

 

배앓이 증상과 대처 방법을 알아두면 추후에 대처할 수 있기에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z..Z..z..z......

배앓이(영아산통) 증상

신생아 배앓이는 영아산통이라고도 불립니다. 주로 초저녁이나 늦은 오후에 시작되며, 1개월쯤에 나타나고 3~4개월쯤에 차차 증세가 없어진다고 합니다. 주로 첫아기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하네요.

 

배앓이 증상은 아이가 인상을 찌푸리며, 복부팽만, 다리를 배 쪽으로 구부리는 등 통증을 호소하고 정말 정말 심하게 웁니다. 정말 뭔 일이라도 생길 것처럼요. 

 

당황하지 마시고 안아서 잘 다독여 주시거나 가벼운 배 마사지 정도 해주시면 스르르 울다 지쳐 잠이 드는 아이의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배앓이 원인

주된 원인은 아기가 소화불량, 위장 알레르기, 변비가 있는 경우에 증상이 잘 나타납니다. 모유나 분유 섭취 시에도 공기를 많이 먹어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 젖병이나 젖꼭지에 문제가 있어 섭취 시 공기가 많이 흡입될 때

 

- 분유나 모유가 잘 맞지 않는 경우

 

- 모유수유라면 엄마의 음식 섭취에 문제가 있을 경우(자극적인 음식)

 

- 배에 가스가 차있을 경우

 

 

배앓이 대처법

말로는 대처법이지만 막상 상황이 닥치면 대처고 뭐고 어르고 달래주느라 정신이 없습니다. 그래서 대처법보다는 에방에 더 중점을 두고 현명하게 대처합시다.

 

- 아기가 분유 섭취 시 젖병에 공기 방울이 많이 보인다면 다른 걸로 교체하시는 게 좋습니다.

 

-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모유나 분유 섭취 후엔 꼭 트림을 시켜주세요.

 

- 아기의 배가 팽만하게 올라와 있다면 가벼운 배 마사지로 가스 배출을 유도해 주세요.

 

- 유산균 섭취

 

- 분유 선택 시에 유당 함량을 조절하여, 소화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 분유 선택

 

 

이상으로 배앓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아기들이 건강하길 바라면서 이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