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 산모에 좋은 음식 추천해 드려요.
본문 바로가기

육아/육아 정보

[모유수유] 산모에 좋은 음식 추천해 드려요.

반응형

 

모유수유 중 산모에게 좋은 음식

 

임신 중에도 혹여나 뱃속의 아이에게 해가 될까 먹고 싶은 것도 잘 못 드시고 하는 임산부들을 보면 늘 안타까웠습니다.

이러한 불편함 뒤에도 출산을 하게 되면 끝이 아니라, 모유수유의 벽에 부딪히게 되는데요.

 

여기서 많이 갈리는 것 같습니다. 모유수유로 갈 것인가, 분유만으로 갈 것인가.

모유수유만으로 부족해서 분유와 섞어서 병행하시는 분들도 많고 하지만 대부분 모유수유를 포기하시곤 하죠.

 

이만큼 먹고 싶은 거 못 먹고 늘 같은 음식만 먹는 게 참 힘든 것 같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은 모유를 먹는 아이에게도 직접적으로 영향이 가기 마련일 테니깐요.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해조류 (미역, 김, 굴, 다시마)

 

해조류 음식에 대표적인 음식을 꼽자면 미역국이 있습니다. 정말 질리도록 드셔야 할 거예요.

 

미역의 효능엔 피를 맑게 해 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줍니다. 또한 산모에게 좋은 점은 자궁수축이 되고, 노폐물 배출과 부종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니, 미역국만큼은 꼭 챙겨 드셔야 할 음식 중 하나입니다.

 

 

 등 푸른 생선 (고등어, 꽁치, 정어리)

 

등 푸른 생선을 섭취하면 뼈에도 좋고 혈액순환, 빈혈에 좋은 음식입니다.

 

다만 과한 섭취는 금물이며, 참치, 황새치 등 심해성 어류에는 메틸수은 함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임신부나 가임여성, 수유모, 유아 등은 주 1회, 100 g 이하로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녹황색 채소 (시금치, 브로콜리)

 

녹황색 채소의 대표적인 채소는 바로 시금치인데요.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 또는 산모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임산부는 엽산제를 따로 챙겨 먹을 정도로 중요한 필요 성분입니다. 일반 여성에 비해 임산부가 2배 이상의 엽산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시금치에는 수산염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열을 가하게 되면 수산 염성분이 빠지게 되니, 생식보다는 익혀 드시는 걸 권장해 드립니다.

 

 

 단백질

 

단백질은 육류, 생선류, 난류, 유제품, 콩류에 풍부하게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에는 육류와 흰 살 생선, 식물성 단백질에는 콩과 두부가 대표적입니다.

모유가 잘 나오도록 도와주며, 신체에 벨런스가 잘 잡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외에도 견과류, 전복, 계란 등이 있으니 골고루 균형 잡힌 식사가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