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변색깔] 색으로 보는 건강 상태
본문 바로가기

육아/육아 정보

[신생아 변색깔] 색으로 보는 건강 상태

반응형

 

 

신생아 변 색깔로 알아보는 아이의 건강 상태

똥 군

안녕하세요! 

우리 아이 배변 활동은 안녕한가요?

 

변 색깔로 건강 상태를 체크해보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신생아의 변 횟수는 천차만별인데요 많게는 정말 1~8회까지 다양합니다.

이틀에 한번 배출해도 문제 있는 건 아니니 크게 걱정 마세요

 

저의 경험상 산후조리원에서 2주간 다 해주셔서 기저귀도 소변만 갈아 보고 변 같은 경우에는

조리원 분들이 다 해결해 주셔서 집에 와서 아이를 케어해 주려 하니 허둥지둥 아직도 그 생각만 하면 참..ㅎㅎ

 

색깔별 건강 상태

 

*회색 변

 -담즙과 소호 효소 분비가 좋지 않을 때 생기는 현상입니다. 계속해서 회색 변을 본다면 담도 폐색과 같은 질환을 의심해야 하며, 일시적이라면 크게 걱정할 문제는 아닙니다. 다만 황달 증세와 함께 회색 변을 보인다면 병원 방문을 통해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푸른색 변

 -분유를 먹는 아이들은 푸른 변을 보는 것이 정상이지만 모유를 먹는 아이가 푸른 변을 본다면 영양의 불균형이 원일 일수 있습니다. 또한 우유 알레르기가 있으면 푸른 변과 함께 장시간 설사와 구토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얀 알갱이 변

 -하얀 몽우리나 알갱이가 있는 변은 유지방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 응고된 것으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녹색 변

 -녹색 색소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거나, 섭취한 음식물에 의해 쓸개즙의 분비량이 증가하는 등, 장운동이 증가하면 음식물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이 짧아져 녹색이 미쳐 옅어지지 못한 채 초록색 변을 봅니다. 하지만 물기가 많은 녹색 변은 장염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고, 끈적한 콧물이나 피 같은 물질이 변에 섞여 있다면 병원을 방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검은색

 -철분 등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었을 때 나타나며 그렇지 않은데 검은색 변을 지속해서 본다면 식도, 위, 십이지장 등 소화관의 출혈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빨간색

 -세균성 장염, 항문 파열, 장중첩증이 생기면 혈변을 볼 수 있습니다. 변비 등으로 항문이 찢어진 경우에도 변에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으니 각별히 관리가 필요합니다.

 

 

 

소소한 팁

 

-설사나 변비가 오면 설사일 경우 분유 타실 때  평소 물 양 보다 10ml 많게, 변비일 경우 10ml 적게 타시는 게 좋습니다. 저희가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거와는 반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변비일 경우 유산균을 따로 챙겨 먹이거나 아이와 분유가 맞지 않는지 다시 고려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황금색 변을 못 봤다 해서 초조해하지 마세요! 신생아의 경우 변의 색이 각양각색으로 나타나니 심려치 마세요,

 

 

반응형